scrcpy : 안드로이드 폰 PC에 띄우고 조작하기 – 미러링
scrcpy(깃허브)라는 오픈소스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안드로이드 기기의 화면을 PC에 미러링하고 마우스와 키보드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리눅스, 맥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릴리즈에서 환경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 64bit를 사용하므로 win64로 쓰여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adb로 연결이 되야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폰에서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 USB 디버깅을 활성화 해야합니다.
개발자 옵션, USB 디버깅 활성화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하려면 설정 –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빌드 번호를 계속 눌러줍니다. 그러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되었다고 나옵니다. 이후 설정에서 개발자 옵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PC와 폰을 연결하고 압축을 풀어서 나온 폴더에 있는 scrcpy.exe를 실행해도 되지만 여러 가지 옵션을 사용하려면 cmd에서 명령줄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행 옵션들은 깃허브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cmd에서 scrcpy 명령줄로 실행
윈도우키를 누르고 cmd를 입력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찾고 실행합니다. 이제 경로 바꾸는 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만약 현재 경로가 C드라이브고 scrcpy가 D드라이브에 있다면 D: 명령으로 드라이브를 바꿔줍니다. E드라이브라면 E: 로 하면 됩니다. 드라이브가 같다면 이 과정은 필요없습니다.


드라이브가 일치하면 cd 명령으로 경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파일탐색기에서 scrcpy폴더 경로를 그대로 복사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cd를 입력하고 스페이스를 한 번 누르고 우클릭을 해서 붙여넣기하면 명령이 완성됩니다.


경로를 바꿨기 때문에 환경변수 설정 없이 adb devices, scrcpy 처럼 adb와 scrcpy를 명령줄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 옵션없이 scrcpy를 실행하겠습니다. scrcpy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폰에서는 USB 디버깅을 허용하겠냐고 물어보면 연결 허용을 해줍니다. cmd에는 기기를 찾았다는 내용이 나오고 폰 화면이 PC화면에 나옵니다.



단축키와 사용법은 깃허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